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7:15 (수)
방사선 암치료, 이제 수술대 위에서 받는다

방사선 암치료, 이제 수술대 위에서 받는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8.03 16: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암(직장암) 분야에도 수술중방사선치료(IORT) 시작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 백승혁·이익재 교수팀 성과

백승혁(왼쪽), 이익재 교수(오른쪽)
진행 또는 전이성 암환자들의 치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방사선치료. 이제 수술을 받는 도중 수술대 위에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일이 보편화 될 것으로 보인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최근 대장암 환자에 '수술 중 인트라빔(Intrabeam)을 이용한 방사선치료(Intraoperative Radiotherapy:IORT)'를 시행해 첫 성공을 거뒀다. 대장암은 강남세브란스병원이 IORT 장비를 도입해 지난해 유방암에 시행한 이래 두 번째 적용분야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 백승혁(대장항문외과/대장암센터장)·이익재(방사선종양학과) 교수팀은 최근 48세 여성 재발성 직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중방사선치료(IORT)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수술만으로는 암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 판단됐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6월 15일 강남세브란스병원 수술실에서 백승혁 교수가 환자의 재발 부위를 절제한 후, 곧바로 이익재 교수가 IORT용 인트라빔 장비를 이용해 약 26분 동안 수술 부위에 직접 방사선을 조사하는 치료를 했다. 현재까지 환자는 재발의 소견이 없는 양호한 상태다.

기존에는 환자가 수술을 받은 뒤 별도로 병원을 방문해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치료부위에 인접한 장기로 인해 충분한 방사선을 조사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또 일부 수술중방사선치료를 시행한 곳도 있으나 이 경우는 수술 중인 환자를 방사선치료실로 옮겨서 치료해야 하기에 매우 과정이 복잡하고 불편하며 감염 등의 위험도 있다. 이처럼 대장암에서 방사선치료를 병행해야 할 경우는 전체 대장암환자 중 약 16.7%, 직장암환자의 42%가 대상이다.

직장암 IORT 시행중.
백승혁 교수는 "IORT 전용으로 개발된 인트라빔이 수술대 앞까지 들어올 수 있어 환자의 치료시간을 단축하고, 감염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익재 교수도 "IORT는 수술 중에 치료부위를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사선 조사가 가능하며 인접 장기의 불필요한 방사선 조사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IORT는 국소 진행성 직장암의 치료로서 매우 유용하며, 특히 수술적 절제 후 미세 종양이 남아 있을 경우 기존의 방법에 비해 탁월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미국의 저명한 암치료기관인 MD앤더슨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IORT 시행시 원발암에서 94%가 국소재발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에서는 MD앤더슨 암센터, 메이요클리닉 등 많은 병원에서 대장암에 대한 IORT를 시행하고 있으며, 클리블랜드클리닉에서는 진행성 또는 재발성 직장암 환자에 대해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진행한 방식과 동일한 인트라빔(Intrabeam) 장비를 사용한 IORT로 높은 치료성적을 거두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