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2:28 (금)
정부 "메르스 사태 끝났다" 공식 종식 선언
정부 "메르스 사태 끝났다" 공식 종식 선언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7.28 11: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 총리 "일상생활 정상화" 당부, 대응조치는 지속
의료기관 피해, 손실보상위원회 심의 통해 결정

메르스 첫 환자가 발생한지 70일 만인 오늘(28일) 정부가 메르스 사태 종식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하지만 아직도 12명의 메르스 환자가 치료 중인만큼 상황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대응조치는 지속된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메르스 관련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메르스 사태 종식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황 총리는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집중관리병원(15개)이 모두 해제됐고 지난 23일 동안 새로운 환자가 없었으며 어제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는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국민들이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끼쳐 드린데 대해 총리로서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하고 "이제부터 국민들은 조금의 불안감도 없이 경제활동, 문화·여가 활동, 학교생활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국민들의 일상생활 정상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대응조치를 지속할 계획"이라면서 "상황 대응체계는 유지하면서 남은 환자의 치료와 사후관리, 입국자 검역 강화, 병원에 대한 피해보전과 지원 등 해야 할 일들을 빈틈없이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통과된 메르스 추경예산도 신속히 집행해 경제와 국민생활이 조속히 활력을 되찾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번 사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종감염병 대응 방역체계를 확실하게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메르스 초기에 확실하게 대응하지 못한 점 등 정부 대응과정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정책적?행정적 책임도 명확하게 규명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황 총리는 "위험을 무릅쓰고 환자 치료에 헌신해 주신 의료진과 가족들, 격리자, 그리고 현장의 공직자 및 자원봉사자 모두에게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황 총리의 메르스 종식 선언에 이어,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는 오전 11시 보건복지부 세종청사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메르스 후속관리계획을 발표했다.

권덕철 대책본부 총관반장은 우선 "대책본부를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 TF 중심으로 재편해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운영하고, 국민안전처 범정부메르스지원대책본부는 일상적 상황관리 기능만을 수행하고 사실상 해산토록 하며, 시도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및 시군구 보건소는 비상대응 연락체계를 유지하되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병원 감염관리 대책으로는 "과밀한 응급실, 간병문화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응급실 및 입원 병동의 방명록 작성과 면회 제한이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향후 제도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며, 폐렴환자 선제 격리조치는 유지하면서 PCR 검사 비용 지원은 중동입국자, 환자접촉자 등 적용대상(적응증)을 마련하고 이에 해당하는 경우로 제한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안심병원의 응급실 선별진료소는 유지하되, 일반환자 선별진료소는 각 병원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고 덧붙였다.

신규 메르스 유입 방지 대책에 관해서는 "중동지역 입국자 중 신규 환자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공항 내 게이트 검역과 발열 등 증상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유지한다"고 말했다.

진료비 지원 등 확진자 사후관리에 대해서는 "현재 치료중인 환자(12명)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진료 및 치료비 지원을 할 것이며, 퇴원환자에 대해서는 후유증을 평가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다만 후유증 치료 및 장례비는 사례판정위원회(가칭)의 심의를 거쳐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의료계가 주목하고 있는 의료기관 손실보상 지원에 관해서는 "메르스 환자 등을 진료한 의료기관의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 TF의 실태조사와 함께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그 손실에 상당하는 금액을 추경예산 및 예비비 집행(2500억원)을 통해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메디칼론 이자 인하(~9월), 요양급여 선지급(7월 2893억원, 8월 2차 지급)은 유지할 계획이며, 조기 지급(22일→7일)은 의료기관 부담 완화를 위해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지급일수를 재조정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메르스 콜센터(109번)는 우선적으로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운영을 유지하고, 향후 감염병신고번호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며, 메르스포털(www.mers.go.kr)은 메르스 관련 정보의 기록과 지속적인 대국민 정보 제공 창구로 계속 운영한다"고 밝혓다.

권 총괄반장은 "보건복지부는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관련 후속조치 관리계획이 원활히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앞으로 메르스 대응과정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분석·평가한 메르스 관련 백서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각계 의견을 수렴해 감염병 유입단계부터 선제적인 차단, 상시감시체계구축, 병원감염 예방·관리대책 및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등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