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한국형 개인건강기록(PHR) 솔루션 사우디 수출

한국형 개인건강기록(PHR) 솔루션 사우디 수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7.21 18: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커넥트-분당서울대병원, '중동 의료IT 한류' 이어가
의료시스템 강화 투자 증가하는 중동 시장 확대 공급 기대

헬스커넥트㈜가 공급 예정인 MNGHA Care 모바일 화면
헬스커넥트㈜(대표이사 백롱민)와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이철희)은 사우디 최대 병원 중 하나인 국가방위부 소속 병원(MNG-HA)에 의료 및 건강 정보를 환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개인건강기록(PHR) 솔루션인 'MNGHA Care'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MNGHA Care 수출 계약은 지난 4월 헬스커넥트의 환자 및 직원용 키오스크 공급 계약 이 후 중동 시장에 한국형 의료IT 솔루션을 확대 공급해 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MNGHA Care는 모바일이나 PC를 이용해 환자들이 자신의 진료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고, 스스로의 건강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의료진에게는 환자가 평소에 직접 입력한 건강정보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의료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의료IT 솔루션이다.

MNGHA Care는 진료이력·검사결과·투약정보·예약·투약리필 등의 '의료정보', 운동·체중·혈압·혈당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관리', 통증관리·수행상태 등의 '자가진단', 그리고 투약알람(Medication Alarm)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투약리필 기능은 환자가 최초 의사 진료 시 처방 받은 의약품에 대해 후속 진료 없이 동일 의약품 처방을 요청하는 기능으로 환자의 입장에서 동일 질병·증상에 대해 병원을 재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이 기능은 진료 시 의사와 협의 후 승인이 있어야 이용 가능하다.

백롱민 헬스커넥트 백롱민 대표이사는 "MNGHA Care는 국내의 앞선 의료IT기술을 기반으로 사우디 현지 고객에게 최적화 한 솔루션"이라며 "의료시스템 강화 및 환자 복지 선진화를 위해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중동 시장을 중심으로 확대 공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사우디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황희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센터장은 "이번 MNGHA Care는 2013년 4월부터 분당서울대병원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PHR 솔루션인 'HEALTH4U'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미 환자들의 편의성이나 적용을 통한 유효성을 근거하고 있어 사우디 고객 제안 시 이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헬스커넥트가 공급하는 MNGHA Care는 8월 중 모바일 기반으로 1차 오픈, 11월 중 최종 공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본 솔루션을 향후 여러 의료 디바이스와의 호환을 통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가능하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헬스커넥트는 산업자원부에서 추진하는 'PHR 기반 맞춤형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참여 업체로, 이번 사우디 수출 경험을 토대로 보다 진화된 PHR 서비스를 해외 시장에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