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신간] 피부 CO₂레이저

[신간] 피부 CO₂레이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5.07.15 12: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영 지음/엠디월드 펴냄/11만원

 
CO₂레이저가 처음 개발된 초기에는 수술용 메스를 대신해 단순히 조직 및 종양의 파괴, 응고 미치지혈에 사용됐으나, 차츰 다양한 피부병변의 제거뿐만 아니라 박피와 같은 미용시술에 응용되면서 지난 50년간 피부진료와 피부미용 분야에 널리 사용돼 왔다. CO쐝레이저는 피부질환의 치료 및 피부미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레이저 중 가장 기본적인 장비로서 그 적용 범위가 넓고 다양할 뿐만 아니라 의사들 간에도 서로 다른 방법으로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 효과적인 시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시술 노하우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2006년 <CO₂Lazer, Nd:YAG Lazer&IPL>을 출간했던 정종영 원장(충북 청주·메어리벳의원)이 내용을 수정·보완해 <피부 CO₂레이저>를 펴냈다.

이 책은 주로 1차진료 영역에서의 피부병변 치료와 피부미용과 관련된 CO₂레이저 시술방법을 다루고 있다. 실제로 CO₂를 이용한 박피술이나 최근 많이 사용되는 CO₂프랙셔널레이저에 대한 참고문헌은 많지만, 진료현장에서 주로 시술되는 점이나 사마귀 등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피부병변에 대한 CO₂레이저 시술방법에 대한 참고문헌은 흔치 않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진료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매우 흔한 색소지환이나 양성종양의 시술방법을 사진자료를 이용해 자세히 설명한다. 주로 저자가 시술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국내외 문헌에 나와 있는 시술방법과 그 효과에 대한 보고를 함께 싣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고가 레이저 장비 홍수속에서 외면되거나 방치되고 있는 1차진료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CO₂레이저의 효율적인 사용방법에 다가선다.

저자는 "이 책은 진료실에서 촬영한 실제 환자사진 위주로 편집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했으며, 특히 CO₂레이저를 이용한 시술 노하우를 자세히 기술했다. 또 다양한 피부질환에 대한 치료에 있어서 그동안 국내외에 발표된 관련 논문을 문헌고찰했으며, CO₂레이저 이외의 다른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추려 수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피부질환 치료와 피부미용에 있어서 단 하나의 레이저 만이 허용된다면 두말하지 않고 CO₂레이저를 선택할 것"이라며 "CO₂레이저는 어떤 값비싼 레이저도 따라올 수 없는 다양한 병변에 대한 치료효과와 확실한 미용효과를 갖고 있는 유일한 레이저"라고 말했다.

632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이 책의 주요 구성은 다음과 같다.

▲CO₂레이저의 역사 ▲시술전 알아야 할 레이저 이론 ▲안전한 레이저 사용법 ▲CO₂레이저 시술의 기초 ▲CO₂레이저 시술 방법(점·주근깨·흑자·검버섯·연성섬유종·비립종·한관종·피지선증식증·포다이스병·표피낭종·다발성 피지낭종·버찌혈관종·거미혈관종·화농육아종·정맥호·점액낭종·안건황색종·한공각화증·광선각화증·여드름·종기·사마귀모양표피모반·편평사마귀·보통사마귀·성기사마귀·발바닥사마귀·실모양사마귀·티눈·조갑하혈종·내향성 손발톱·반문상모반 ▲CO₂레이저 박피술과 분획레이저 ▲CO₂레이저 치료의 금기와 피해야 할 질환(☎ 02-3291-329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