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메르스 의심환자, 동네의원 전에 보건소부터"

"메르스 의심환자, 동네의원 전에 보건소부터"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6.15 11: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지역별 '보건소 메르스선별진료소' 운영 제안
의원내 감염 예방 위해...지역 의사회가 인력 지원

 ▲13일 열린 대한의사협회 제1차 시도의사회장 회의

의원급 의료기관내 메르스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 보건소별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메르스는 발열·기침 등 기본 증상이 일반 감기와 흡사해 의원급 의료기관에 메르스 환자가 내원할 가능성이 크다. 의원급은 바이러스 감염 방지에 취약해 의료진과 다른 환자에 대한 2차 감염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으며,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차의료기관 방문 기피 현상이 발생해 다른 질환에 대한 진료가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는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5일 메르스 지역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 국민의 의료기관 이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각 지역 보건소 내 (가칭)메르스 선별진료소 구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의협이 제안한 메르스선별진료소는 각 지역 보건소 내 진료소를 설치해 메르스 감염 의심 환자들이 우선 방문토록 한다. 선별진료소에서 환자를 진료한 결과 메르스가 아닌 경우엔 일차 의료기관으로 보내고, 의심될 경우 별도 격리 조치 후 메르스 검사(PCR)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 양성이면 즉시 격리병원·치료병원으로 전원하고, 음성인 경우 일차의료기관으로 안내한다.

선별진료소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각 지역의사회에서 지원한다. 마스크·보호복·고글·장갑 등 보호장구 지급 및 선별진료소 설치는 보건소가 맡는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기간 동안 보건소는 일반 환자 진료 업무를 중단한다.

의협은 선별진료소 운영을 통해 새로운 감염을 사전차단하고 일반 환자들이 안심하고 의원급 의료기관 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소수 지정된 안심병원 등으로 의심환자가 쏠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확진환자 발생으로 인한 병의원 폐쇄 등 의료기관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메르스 감염 의심환자 선별진료소 운영 흐름도

일부 지자체가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안심의원'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의협은 "병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일반 환자와 감염환자를 분리·관리할 수 있는 시설이 구축돼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메르스 안심병원 같은 '안심의원'을 운영하는 것은 오히려 지역사회 감염을 더욱 가속화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보건소가 의심 환자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고, 의원급 의료기관은 국민의 일반진료에 초점을 두는 이원화된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밝혔다.

또 "보건소는 공중보건기관의 원래 기능으로 돌아가 지금과 같은 비상시국에서는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보건소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메르스 지역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동네의원들이 메르스에 노출돼 다른 환자로 확산시키는 것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다른 일반진료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추 회장은 "의협은 지역 메르스선별진료소가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의원급 의료기관은 국민의 일반진료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으면서 메르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의협은 13일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산하 신종감염병대응 TFT 확대 개편회의와 제1차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 및 의협 상임이사 연석회의를 잇따라 열고 보건소 메르스선별진료소 운영을 제안키로 의견을 모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