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의료진에게 정보공개 했다면 이지경 까지는..."

"의료진에게 정보공개 했다면 이지경 까지는..."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6.08 17: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숙 의원, 강청희 의협 상근부회장 안타까움 표명

 ▲강청희 의협 상근부회장

정부가 메르스 확진자 및 확진자가 경유한 병원 실명을 공개한 가운데, 최소한 의료진에게 만큼은 사태 초기에 이 같은 정보 공유가 이뤄졌어야 했다는 비판이 다시 제기됐다.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국회 보건복지위)과 강청희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은 8일 TV조선 '정치부장 이하원의 시사Q'에 출연해 정부의 메르스 대응 방침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미국의 경우 메르스 환자 2명이 즉시 지단·치료됐는데, 이는 의료진들이 환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우리도 처음부터 의료진들에게 메르스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면 이렇게까지 확산되지 않았을 것이다. (확산 방지를 위한)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말했다.

이어 "5월 20일 확진 환자가 처음 발생했을 때 곧바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의료진에게 알렸어야 했다. (슈퍼전파자로 불리는) 14번·16번 환자도 질병관리본부에서 (해당 환자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알리지 않은 상황에서 돌아다녀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킨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강청희 상근부회장 역시 "의협은 처음부터 의료진에게 정보 공개할 것을 요구했었다. 국민에게도 일정 가이드라인 하에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컨트롤타워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현재 정부의 메르스 대응기구는 △중앙메르스대책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본부장 국민안전처 장관) △민관합동대응 TF(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등 3곳으로 나뉘어 있다.

 ▲박인숙 새누리당 국회의원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장관 말 다르고 시장 말이 다르다. 일선에서 굉장히 혼란을 겪고 있다"며 "예산 권한을 포함한 강력한 현장 리더십을 갖춘 단일화된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부회장도 "6월 6일까지 메르스에 대해 우리나라는 무정부 상태였다. 앞으로 지자체와 정부가 합심해 컨트롤타워를 하나로 집중시켜 힘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애초 예상과 달리 감염이 확산된데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병원문화가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입을 모았다.

강 부회장은 "우리나라는 병실 구조가 다인실 위주다. 또 외국은 간병인·간호사가 환자를 돌보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보호자가 병실에 상주하고 있다"며 "정부는 다인실을 계속 늘리는 정책을 펴고 있는데, 이같은 상황에선 감염성 질환 위험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도 "아는 사람이 아프면 꼭 문병을 가줘야 하는 한국인의 정서가 있다. 단체 병문안 문화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 부회장은 "병원의 격리시설 마련을 위한 재원을 누가 책임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며 "메르스를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킨 사람들도 피해자다. '슈퍼전파자'라는 표현은 (가해자라는 의미가 내포돼 있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또 "의협이 자가격리 대상자를 위한 7가시 수칙을 국민에게 안내했다. 정부가 자가격리 조치를 내릴 때 이미 지침이 나왔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해 협회가 직접 만들어 대국민 홍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