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0:27 (수)
근거없는 SNS 메르스 정보 현혹되지 말아야

근거없는 SNS 메르스 정보 현혹되지 말아야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5.06.05 17: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사람 문제없어...의협·정부 발표 믿고 협조 당부
부산광역시의사회 "의심 땐 의료기관 방문 전 전화부터"

SNS와 비확인 언론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정보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는 당부가 나왔다.

 부산광역시의사회는 5일 '메르스 사태에 대한 입장'을 통해 "국내외 전문가들은 기저질환이 없고 건강한 국민은 메르스에 감염되더라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불안해 하지 말라"고 밝혔다.

"일부 비확인 언론이나 SNS에서 주장하는 것에 현혹되지 말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판단에 집중하는 성숙한 부산 시민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밝힌 부산광역시의사회는 "근거없는 SNS·괴담·비의료인의 주장이나 혼란을 틈타 매출을 올리려는 상술에 흔들리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부산광역시의사회는 메르스 환자와 접촉한 시민 중에 호흡기 증상과 발열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기에 앞서 가까운 보건소·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의료기관에 먼저 전화를 걸어 해당기관의 권고에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광역시의사회는 "먼저 전화를 하도록 당부한 것은 의심환자가 진료를 위해 무분별하게 이동할 경우, 추가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따라 달라"고 부탁했다.

"사태 초기 정부의 대응 방식에 큰 문제가 있었지만 이제부터라도 의사협회와 정부의 발표를 믿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면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다"고 밝힌 부산광역시의사회는 "다행히 부산지역의 메르스 감염에 대한 확진 보고는 없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6300여 회원은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지역사회 감염을 막아내기 위해 시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했다"면서 현 상황을 슬기롭게 해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메르스 사태에 대한 부산광역시의사회 입장 및 부산시민 권고

■ 의료기관 방문 전 행동 요령
2주 이내 중동지역을 여행, 거주, 방문하신 분 또는 메르스 환자와 접촉이 있었던 분 중에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발열(38℃ 이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에 해당 보건소,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 또는 의료기관에 먼저 전화를 걸어 상담한 후 해당기관의 권고에 따르시길 바랍니다.

이는 의심환자가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무분별한 이동을 할 경우, 이동 중에 추가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함이니,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휴교 및 휴원 조치 의미없어
학교를 휴교한다 해도 학원, PC방 등에 아이들이 다닌다면 휴교 조치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아직 지역감염에 대한 보고가 없으며, 10대 미만 아이들 감염사례는 매우 적으므로 휴교 조치 등은 부산지역의 환자 발생 추이를 참고하여 시행을 결정해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확진 환자 발생 대비 거점병원 추가 확보해야
보건소 직원의 가정방문 검사를 통한 확진 환자 발생 시, 지역 내 격리병원으로 이송됩니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완벽한 (의심)환자 이송 시스템을 미리 갖추고, 환자들이 안전하게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거점병원을 추가 확보하여 주십시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