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4:25 (목)
여당 메르스특위, 경보 '주의→경계' 상향 건의

여당 메르스특위, 경보 '주의→경계' 상향 건의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6.05 15: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병원정보 선별·단계적 공개 대책 마련도 건의
진료에 필요한 의료장비·국가비축물자 공급·예산지원 촉구

새누리당 메르스 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이명수 의원, 부위원장 겸 간사 문정림 의원)가 현재 '주의'인 메르스 경보수준을 '경계'로 상향 조정 검토 등 메르스 관련 정책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3일 발족한 새누리당 메르스 대책특별위원회(이하 메르스 특위)는 5일 오전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원유철 정책위 의장단과 함께 메르스 대책 마련을 위한 연석회의를 가졌다.

회의 결과 메르스 특위는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것을 검토해 줄 것을 정부부처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메르스 특위는 "국민의 민심은 3차 감염이 지역 확산이 아님에도 서울, 경기, 대전 지역 등 환자 발생 및 확진 후 입원 지역을 지역 확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경계' 단계 상향으로 범정부적 협조체계 구축과 필요시 관련 부처의 협조기관 업무지원이 용이하다"고 밝혔다.

또한 "24시간 국가 방역체계 활동 강화와 인력 보강, 국가 비축물자 수립체계를 적극 가동할 수 있어, 국가적인 메르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어,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메르스 환자 발생지역과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공개 방법 마련도 건의했다. 메르스 특위는 "의료기관 확진을 위한 정보 고지 및 공유는 물론이고, 전체 국민 대상으로 메르스 확진 발생 의료기관에 대한 공개방법과 시기를 속히 결정할 것을 건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 전체 공개는 해당 의료기관의 다른 환자 진료 대책, 해당 지역 주민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 조성 방지 등이 전제돼야 하며,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고 역학조사 측면에서 필수적인 병원과 치료를 위해서 환자가 입원해 있는 격리병상을 갖춘 병원 등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메르스 진료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국가비축물자를 차질없이 공급해, 메르스 진료인력 및 의료기관 종사자의 원활하고 안전한 업무 수행을 지원할 것도 촉구했다.

메르스 특위는 "국제 행사 참가자들 중 중동지역 입국자에 대한 정부 당국의 사전 모니터링 및 검역을 강화하고, 메르스 감염 예방 수칙과 격리대상자에 대한 격리지침 준수, 의료기관 방문 시 기왕력 진술 등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마련과 함께 과도한 불안이 없도록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정부부처간 공조도 건의했다. 메르스 특위는 "메르스 확산 및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서는 관계부처 공조가 필수적이며, 이에 보건복지부는 보건소의 인적 자원 컨트롤타워이자 지자체 지원과 밀접한 행정자치부와 출국금지조치나 출입국기록 제공이 필요한 법무부, 재외국민 및 여행객 안전 정보 제공과 그들의 국내 입국 시 협조가 필요한 외교부, 학교 감염예방책 등을 위한 교육부, 감염대책 마련을 위한 예산 확보 등을 위한 기재부와의 긴밀한 공조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