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메르스, 기본 수칙만 지키면 충분히 극복 가능"
"메르스, 기본 수칙만 지키면 충분히 극복 가능"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6.04 14:3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대국민 7대 권고사항 발표 "현명한 판단 필요"
추 회장 "과도한 불안 근거없는 소문 사태 도움 안돼"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대국민 권고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근거 없는 소문에 동요하지 말고 기본 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국민에 당부했다.

추 회장은 4일 의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극복을 위한 대국민 7대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메르스는 국민 모두가 기본수칙을 준수하면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 SNS상에 유포되고 있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고 '메르스 민관합동대책반'의 지침을 따라줄 것을 부탁했다.

추 회장은 "잘못된 정보와 의료진·의료기관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들은 현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병원 내 감염을 우려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과장된 소문만 믿고 병원 진료를 회피하거나, 의료인들의 자녀 등교 거부 언급은 의료인들의 환자 진료 의지를 크게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최근 2주 이내에 중동에 다녀온 뒤 호흡기 이상 증상 및 발열 등 메르스 증세가 의심될 경우 지역 관할 보건소 또는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을 통해 곧바로 연락을 취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어린이·임산부·암투병자 등 면역력이 낮거나 당뇨·고혈압·심장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메르스 환자 및 의심환자와의 접촉을 피할 것을 부탁했다.

이밖에 가능한 밀폐된 공간이나 인파가 많은 곳은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오염된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지 말고 비누·손세정제를 이용해 자주 손을 깨끗하게 씻어여 한다고 권고했다. 기침과 재채기를 할 경우 기침 예절을 지켜서 반드시 입과 코를 다른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하거나 가릴 것도 당부했다.

추 회장은 "메르스로 인한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서는 국가의 총력적인 역량 집중과 의료계 및 전 국민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일선에서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단체인 대한의사협회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메르스 극복을 위한 대국민 권고사항 >

1. 메르스는 국민모두가 기본수칙을 준수하면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메르스 관련 SNS상에 유포되고 있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마시고 ‘메르스 민관합동대책반’의 지침을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3. 최근 2주 이내에 중동에 다녀온 뒤 호흡기 이상 증상 및 발열 등 메르스 증세가 의심될 경우 지역 관할 보건소 또는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을 통해 곧바로 연락을 취하고,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4. 65세 이상, 어린이, 임산부, 암투병자 등 면역력이 낮거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메르스 환자 및 의심환자와의 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5. 가능한 밀폐된 공간이나 인파가 많은 곳은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6. 오염된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지 마시고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하여 가능한 자주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시기 바랍니다.

7. 기침과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기침 예절을 지켜서 반드시 입과 코를 다른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하거나 가려주시기 바랍니다.

2015. 6. 4.
대한의사협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