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복지부, 의료취약지 응급환자 원격협진 시행
복지부, 의료취약지 응급환자 원격협진 시행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5.07 12: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6개 지역 32개 응급실부터 협진 시범사업 개시
대도시 거점병원 응급전문의 활용...연내 10개 지역 70개 기관으로 확대

보건복지부가 의료취약지의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대도시 거점병원 응급전문의가 원격으로 협진을 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보건복지부는 도농간 응급의료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대도시 거점병원에 상주하는 전문인력이 원격협진을 통해 취약지 응급실을 지원하는 '응급의료 취약지 원격협진 네트워크' 시범사업을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농어촌 취약지에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거점병원 전문의를 호출하고, CT 등 영상, 음성, 진료기록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한 원격협진시스템을 통해 거점병원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응급환자를 진료하게 하는 형식이다.

우선 인천길병원, 제주한라병원, 춘천성심병원, 안동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목포한국병원 등 6개 거점병원 관내 지역의 26개 취약지 응급실 등 총 32개 기관에서 원격협진 시범사업이 시작되며, 연내 10개 거점병원을 비롯한 70개 기관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응급의료 취약지 원격협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첫째, CT 등 영상자료, 둘째, 음성과 화상을 통한 의료진 간 협진, 셋째, 진료기록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한 원격협진시스템이 제공된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느 "그동안 전화상으로만 전달받던 환자의 상태를 PACS 영상, 진료기록, 심전도 모니터 영상 등으로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협진할 수 있어, 취약지 응급실 의사, 거점병원 응급전문의, 거점병원 후속진료과 전문의가 3자간에 협력하여 진료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응급환자가 이송되는 동안 거점병원에서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받을 준비해 응급수술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응급상황에서 거점병원과 취약지병원이 신속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상시적인 지역 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작업도 병행될 예정이며, 거점병원에서 취약지병원 공중보건의 등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정기적인 원격 사례관리를 통해 이송되어온 응급환자의 초기 처치 등에 대해 환류(feedback)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충분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근 대도시 거점병원 전문의와 환자의 상태를 가장 잘 아는 취약지 응급실 의사가 협력하여 대도시까지 이송되지 않더라도 질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그간의 노력으로 농어촌 취약지의 응급의료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다.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군 지역은 지난 2003년 43개 지역에서 2015년 현재 11개 지역까지 줄어들었으며, 취약지 응급의료 지원예산도 2006년 37억원에서 2015년 294억까지 늘어났다"면서도 "그러나 도농간 격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며, 모든 농어촌 취약지에 응급의학 전문의와 다양한 진료과 전문의들을 모두 배치하는 것은 재정 투입을 확대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라고 시범사업 시행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