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통일하려면...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이 먼저
통일하려면...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이 먼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4.25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보건의료학회, 24일 2015 춘계학술대회 개최
'통일보건의료 인명사전' 배포, 북한주민 질병 심각성 공감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가장 큰 과제인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 다른 어떤 분야보다 중요한 영역이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남한과 북한의 교류와 협력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24일 오후 1시부터 고려의대 유광사홀에서 열린 통일보건의료학회(이사장 전우택) 2015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미래지향적인 통일보건의료는 무엇이고, 의과대학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 그리고 북한 주민의 질병관과 질병행태, 북한의 만성질환 현황, 북한이탈주민의 의료상담실 운영사례 연구 등이 공유됐다.

먼저 학술대회 본행사에 앞서 진행된 특강에서 김성재 연세대 석좌교수(통일준비위원회 사회문화분과위원장)는 '미래지향 통일보건의료' 주제발표를 통해 "통일 독일처럼 남한과 북한도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협정이 가장 먼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통일보건의료는 남한과 북한이 서로 협력해서 서로 다른 보건의료정책 및 체계에서 장점을 살리는 연구와 사업이 필요하며, 광속의 속도로 새롭게 발달하는 미래 보건의료기술에 대한 고려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희영 서울의대 교수(통일의학센터 소장)는 '통일의학, 의과대학의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이라는 주제발표에서 "통일이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 모르지만 통일이 된 경우 남한과 북한이 같은 수준의 진료를 제공해야 한다면 우선 의과대학에서의 교육이 표준화되야 하고, 남한과 북한의 의과대학 모두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 시행하는 평가에서 좋은 성적으로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를 위해서는 우선 북한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의 내용을 정확히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신 교수는 "북한에서의 의학교육은 수준이 높지만 시설과 장비가 열악해 임상과 관련된 교육이 미비하다"며 "의과대학 교육의 표준화를 미리 준비해야 통일이 되어도 같은 의학교육으로 훌륭한 의사를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강에 이어 진행된 학술대회는 3부로 나눠 진행됐다. 제1부에서는 김신곤 고려의대 교수(내과)가 <통일보건의료 인명사전>을 만들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제2부는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인 질병행태 등의 주제가 다뤄졌는데, ▲북한 주민의 질병관과 질병행태(김석주·서울의대)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특성(전진용·국립서울병원) ▲북한의 만성질환 현항(이요한·고려의대 예방의학) ▲북한이탈주민 의료상담실 운영사례 연구(신미녀·새조위 대표)가 발표됐다

제3부는 대북보건의료지원의 현황과 미래가 다뤄졌으며, ▲왜 대북결핵지원이 필수적인가? 보건의료분야 지원 우선순위(인요한·연세의대) ▲보건의료분야의 적정기술 2.0 및 활용분야(김태형·한국디지털병원수출조합) ▲보건의료분야 협력의 방향성-남북경협의 경험에 근거한 제언(고경빈·평화재단) 등의 발표가 있었다.

제2부와 제3부에서 다뤄진 내용을 보면 그동안 알려진 북한 의료수준 및 시설, 그리고 북한 주민들의 질병상태가 상당히 낙후되거나,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요한 연세의대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
김석주 교수는 "북한 주민들은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병원을 이용하는 빈도가 적고, 대부분이 장마당을 통해 약을 구입해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앞으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요한 교수는 "만성질환, 특히 고혈압은 현재 북한에서 주요한 질병부담 영역이지만 현재까지 만성질환 영역에의 북한의료지원의 증거는 찾기 힘들다"며 "통일 과정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정교한 관리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인요한 교수는 "북한의 현실을 고려할 때 보건의료분야의 원조는 의료인들을 교육하는 데 앞서 물자나 장비를 지원함으로써 체제의 근본적인 결합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외부인에게 개방돼 있지 않은 북한 보건의료체계를 비난하기 보다는 북한 내 가능한 곳에서는 좀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도덕적 의무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인 교수는 "북한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인도적인 보건의료 지원사업들은 단발성이나 일회성 지원으로 끝나기 보다는 지속성에 촛점을 맞춰 이뤄져야 하고, 전반적인 북한보건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의 시도가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춘계학술대회에 앞서 전우택 이사장은 "우리시대 통일 준비는 가장 중요한 사명이고, 그 준비 영역 중 가장 실제적이고도 중요한 영역으로서 보건의료 영역이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9월 학회가 창립됐는데, 학회의 창립과 더불어 많은 대학과 기관에서 통일보건의료에 대한 관심을 더 갖고, 구체적인 기구 설립 등을 추진하게 된 것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정림 국회의원(새누리당)은 "북한의 보건의료체계는 매우 열악하고 심각한 수준"이라며 "독일이 통일 이전에 동서 간 보건의료에 관한 협정을 맺었던 것 처럼 남한과 북한 사이에도 보건의료에 관한 협정을 맺고 학술교류, 연구와 함께 북한 주민을 위한 실질적 진료의 개선이 이뤄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도 "의협은 지난 1998년 나진과 선봉지역을 방문해 북측 관계자와의 첫 접촉을 시작으로 의약품 및 의료기구 무상제공 등 지속적으로 대북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남북의료협력위원회라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통일에 대비한 의학술 교류협력, 평양의학과학토론회 참가, 개성협력병원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통일의학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흐름속에서 통일보건의료학회에서 선도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통일보건의료학회가 통일의료분야의 학술적 발전과 통일사회의 건강 향상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축사를 대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