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한국산 의료정보시스템 장착 사우디병원 오픈
한국산 의료정보시스템 장착 사우디병원 오픈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4.20 11: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SK텔레콤 컨소시엄 성과...중동수출 확대 계획

한국산 의료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병원 직원들.
분당서울대병원-SK텔레콤 컨소시엄은 지난해 6월 국내 최초의 대형병원 정보시스템 수출로 관심을 모았던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방위군 소속 6개 병원 수출 프로젝트' 중 첫 병원인 킹 압둘라 어린이 전문병원(KASCH)에 '베스트케어 2.0A' 소프트웨어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4월 19일 병원 개원과 동시에 일반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계약 이후 현재까지 수출 주체인 분당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 시행사인 이지케어텍 등에서 파견된 약 70여명의 인력은 현지에 상주하며 최초의 '아랍 버전 대형병원 정보시스템' 구현을 위해 노력해왔다.

컨소시엄 측은 지난 12월 소프트웨어 구축을 완료한 후 약 4개월간 프로그램의 변화 관리와 사용자 교육에 집중하며 완벽한 개원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일각에서 제기된 오픈 지연과 관련한 우려에 대해, 지난 10개월 간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총괄한 황희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센터장은 "사우디 측 공사 지연에 따라 오픈이 연기된 것으로, 지연에 따른 모든 추가 비용은 사우디 측에서 부담했다"고 말했다.

또 "이미 지난 12월에 사우디측의 최종 검수를 마친 상태로 대기했기 때문에 사업적인 문제는 전혀 없는 상태인데다, 오히려 사우디 측의 요청으로 분당서울대병원 직원 16명이 한국으로부터 파견돼 새 병원 오픈을 위한 컨설팅 계약을 추가로 수행했을 정도로 우리에 대한 신뢰가 크다"고 설명했다.

컨소시엄에 다르면 이미 두번째 병원인 '리야드 킹 압둘아지즈 메디컬 시티 메인 병원' 소프트웨어 구축 작업이 시작됐고, 사우디아라비아 측의 전폭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원활하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최근의 우려는 기우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희 분당서울대병원장은 "지난 3월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이후 한국과의 협력에 관심이 부쩍 높아진 상태에서 사우디 내 손꼽히는 대형병원에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게 돼 중동국가들의 신뢰까지 얻게 됐다"며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 ICT 사업 분야에 있어 중동국가와의 협력 및 수출 확대에도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측은 최근 스마트병원 솔루션이 추가로 수출 계약된 것과 더불어 만성질환 관리 시스템이나 유헬스 시스템 등의 해외 진출에도 파란불이 켜졌다며, 미래창조과학부와 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번 프로젝트 성공의 기반이었음을 강조했다.

또 프로젝트 시행사인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준 서울대병원은 물론, 밤낮 없이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를 완수한 개발팀 직원들과 사업관리 및 계약에 힘써준 SK텔레콤 직원 등 모든 컨소시엄 구성원의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