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한의계, 여론 왜곡 중단하고 본분 충실하라"

"한의계, 여론 왜곡 중단하고 본분 충실하라"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4.01 12:0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비대위, 국회 공청회 앞두고 공세 수위 높여
"한의사 현대의료기 허용 정책 중단" 정부에 촉구

보건의료 규제기요틴에 대한 국회 공청회를 앞두고 의료계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6일 오전 10시 문신사 법안, 오후 2시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허용에 관한 공청회를 각각 개최한다. 이날 공청회에는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해 한의사협회, 문신사협회 등 관련 단체 대표들이 참석해 각 단체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공청회를 앞두고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3월 31일 성명을 내어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국민건강과 생명을 수호하는 의료전문가로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규제기요틴 발표로 촉발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논란과 관련해 의협은 오직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이를 반대해 왔다"며 "그러나 우리나라 보건의료계를 함께 짊어지고 나아갈 같은 의료인으로서 한의계의 행동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대 교육 과정에서 현대의료기기 사용법을 배웠으니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한의계를 강력 비판했다. 비대위는 "현대 의료기기 진단 결과에 대한 정확한 판독과 이에 따른 종합된 임상적 판단이 불가능한 한의사들이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할 경우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은 누구보다도 한의사 스스로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와 같은 주장을 펴는 것은 놀라울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대 의료기기 사용이 마치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인 듯 교언영색한 한의계의 주장 속에 의료인으로서 최소한의 도덕과 양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현대의료기기를 한방 원리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는 한의계 주장도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한의학 발전이라는 그럴듯한 포장으로 현대의학의 원리와 기초에 입각한 엑스레이·초음파 등을 한의학 기초이론인 음양오행의 기·혈 등을 진단하는데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모습은 한의사들이 스스로 의료전문가이길 포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현재도 연구목적으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 가능함에도 마치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지 못해 학문이 발전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싸구려 연극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한의계는 더 이상의 대국민 기만행위는 중단하고, 의료전문가의 자리로 조속히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의협 비대위는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여론을 왜곡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고 의료전문가로서의 본분을 다하라"고 한의계에 요구하고 "국민 건강을 볼모로 진행하려는 경제 실험을 중단하고 잘못된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추진을 철회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특히 비대위는 "잘못된 정부정책을 국민에게 바로 알리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