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PA제도 관련 의사협회 입장은 '반대'"
"PA제도 관련 의사협회 입장은 '반대'"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4.01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임원 '불가피' 발언은 협회 입장 아닌 사견
"현직 외과 의사로서 답답한 현실 토로했던 것"

대한의사협회 임원이 PA(Physician Assistant)제도의 불가피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임원은 개인적 발언일 뿐 협회 입장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신응진 의협 학술이사는 3월 30일 서울의대에서 열린 제2회 외과의료 미래전략 포럼에서 '외과학의 발전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외과 의사 부족 문제를 지적하며, PA제도 도입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이사의 발언 사실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의협이 PA 합법화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국의사총연합은 31일 성명을 내어 "PA합법화 주장은 후배들의 앞길을 막는 행위"라며 이사직 사퇴와 대회원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신 이사는 31일 본지와 통화에서 "의협의 입장을 전한 것이 아닌 외과 의사로서 사견을 밝힌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신 이사는 "당시 발표 내용의 대부분은 현재 외과가 처한 현실, 특히 외과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실제 외과 의사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고 병원 수입으로 돌아가는 문제를 지적한 것이었다. 일선에서 일하는 외과 봉직의·개원의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이었다"며 "PA 언급은 일선 병원의 외과 의사 부족 현상을 진단하면서 잠시 언급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수술은 의사 혼자 할 수 없고 팀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외과 의사가 부족하다보니 현실적으로 각 병원마다 전담간호사를 쓰고 있다. 이런식으로 외과 의사가 감소하다 보면 장기적으로는 어떤 형식으로든지 불가피하게 의사 대체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우울한 미래를 전망했던 것"이라며 "외과 의사로서, 의과대학 교수로서의 관점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PA 제도에 대한 의협의 공식 입장은 '반대'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신 이사는 "지난해 제2차 의정합의에서 의협 요구로 관철된 '의사보조인력(PA)양성화 추진 중단' 아젠다는 아직도 협회의 공식입장으로서 유효하다"며 "협회는 의정합의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PA제도와 관련해 어떠한 논의도 진행한 적 없다"고 못박았다.

신 이사는 "의사의 직능을 보호하고 의권을 수호하는 것이 협회 정책의 최고 원칙"이라며 "개인적 발언이 확대해석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도 의협과 사전 논의 없이 독자적으로 PA제도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국회 입법조사처가 "수술전문간호사를 양성해 PA 대체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데 대해 복지부는 "주무부처와 아무런 사전 교감 없는 독자적인 의견"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 담당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의정합의에서 PA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의협과 먼저 협의하기로 했다"며 "이 원칙을 지킨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