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제약사간 무기명 리베이트 고발 투표안 강행

제약사간 무기명 리베이트 고발 투표안 강행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15.03.25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협회 다음달 14일 이사장단 회의서 투표
리베이트 혐의 제약사 3곳 기표...비밀유지 과제

한국제약협회가 리베이트를 근절하기 위해 리베이트 제공혐의가 있는 제약사를 무기명으로 적어내도록 결정한 이래 다음달 14일 열릴 이사회에서 첫 무기명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지난 2월 협회는 정총을 통해 무기명 투표안을 의결했지만 과연 무기명 투표안을 실시할 수 있을지는 반신반의했다. 하지만 투표날이 결정되면서 무기명 투표 실시가 기정사실화됐다.

한국제약협회 이사장단은 24일 회의를 열어 리베이트 의혹이 있는 제약사를 무기명으로 적어내는 무기명 투표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 제약사 대표이사나 대표이사의 위임을 받은 제약사측 대리인은 4월 14일 열릴 이사장단 회의 직후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 제약사 3곳의 이름을 무기명으로 적어 투표한다.

이경호 제약협회장은 밀봉한 투표함을 열어 결과를 확인한 후 이름이 적힌 제약사 대표에게 개별적으로 기표사실을 통보할 예정이다.

제약협회 산하 자율준수관리위원회가 올초 리베이트 근절안으로 무기명 투표방식을 제안했을 당시 일부 제약사측은 자칫 사실확인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억울한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다며 우려한 바 있다.

이름이 거명돼도 제약협회가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실효성에 의문을 표하기도 했다. 일각에서 무기명 투표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면서 무기명 투표안이 지난달 열린 제약협회 정총을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정총도 통과하고 투표일도 잡혔다.

제약협회 역시 무기명 투표의 한계와 우려에 대해 동감을 나타냈지만 보완책을 제안해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우선 이경호 제약협회장만이 밀봉된 투표함을 개표해 기표사실을 확인한 후 기표 자료를 즉시 폐기해 아무도 투표결과를 알 수 없게 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기표사실을 확인한 후 거명된 제약사를 개별적으로 접촉해 거명사실을 귀뜸한다는 계획이다.

일부 제약사 관계자는 이같은 무기명 방식에 대해 곤혹스러워하면서도 제약협회의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무기명 투표방식이 무리한 면이 있지만 최근 제약계의 리베이트 근절의지가 높고 일부 제약사의 리베이트 영업을 두고 볼 경우 리베이트에 의존하지 않은 제약사를 선의의 피해자로 만들 수 있다는 지적이 받아들여진 것.

경고말고는 이렇다할 처벌수단이 없는 것이 한계로 지적되기도 하지만 제약협회 생각은 다르다. 거명사실을 경고받은 것만으로 해당 제약사는 불명예를 안을 뿐 아니라 리베이트 제공사실이 이미 알려져 있다는 위기감을 줄 수 있다는 것.

특히 같은 업계 관계자가 업계 현황을 가장 잘 알 수 있다는 '동료감시' 효과로 리베이트 제공이 여의치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제약협회 이사장단이 논란이 일던 무기명 투표안을 밀어붙이기로 한 이상 주변의 우려와 제도 자체의 한계에도 무기명 투표안은 강행될 전망이다.

제약계가 기획한 리베이트 자율감시 무기명 투표안이 위력을 발휘할지, 반짝 아이디어로 사라질지 14일 열릴 이벤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