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장기기증은 아름다운 일...활성화가 매우 중요"

"장기기증은 아름다운 일...활성화가 매우 중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3.19 05:59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구 대한이식학회 이사장, 장기기증 활성화 위한 제도개선 강조

인체장기기증은 건강한 삶을 살다가 이 세상을 떠날 때 나에게 더 이상 필요 없는 장기를 기증하는 아름다운 일이다.

우리나라는 꾸준한 홍보와 교육으로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이 전보다 훨씬 나아졌지만 2013년 장기기증자 수는 2375명으로 2007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하면서 장기기증 활성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장기기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의식 확산, 그리고 장기기증 등록 절차 과정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또 기증자 입장도 배려한 절차가 체계적으로 마련돼 있어야 기증문화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대한이식학회는 지난 1월 14일 국회에서 '장기기증 활성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고, 질병치료와 국민보건향상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환으로 장기기증 활성화가 왜 필요한지 공론화 시켰다. 또 장기기증 할성화를 위한 관련 법안이 제대로 만들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석구 대한이식학회 이사장(삼성서울병원 외과)을 만나 장기기증 활성화가 왜 필요하고, 어떤 제도적 뒷받침이 뒤따라야 하는지를 들어봤다.<편집자주>

이석구 대한이식학회 이사장
Q. 최근 대한이식학회가 장기기증 활성화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장기기증이 왜 중요한지 얘기해달라.
장기이식은 모든 치료방법이 효과가 없는 장기부전 환자에게 마지막으로 시행하는 치료방법이며, 다른 사람의 기증 장기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장기기증 활성화는 이들에게는 제일 중요한 화두이다.

1969년 창립된 대한이식학회는 여러 의료분야의 전문가 1000여 명이 활동하는 국내 장기이식을 대표하는 학술단체로서 그동안 장기이식의 여론 주도자 역할을 담당하며 국내 장기이식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해왔다.

2000년 2월 장기등이식법이 시행되면서 우리나라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윤리적이며 선진화된 장기이식관리시스템을 갖추게 됐으며, 대한이식학회는 장기이식관리센터, 생명잇기, 한국장기기증원, 한국장기기증네트워크 및 장기이식기관 등 유관기관의 협조와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뇌사자 장기기증이 2005년 이후 현저하게 증가했다.

이제 장기이식수수술의 성과측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음을 자타가 공인하고 있으나, 장기기증은 최근의 급격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그러나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장기이식을 통해 새롭게 향상된 삶의 질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은 지금 이 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Q.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장기기증이 낮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장기기증 현황에 대해 말해주면 고맙겠다.
이식할 장기가 없으면 이식이 안된다. 부족한 것은 오래됐다. 전반적으로 대가자와 이식장기 격차가 큰데, 이것을 맞추기가 힘들다.

장기기증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많이 부족하다. 장기기증이 잘 이뤄지는 선진국을 따라가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본다.

인구 100만명당 장기기증 비율을 보면 스페인은 뇌사자 장기기증이 36명, 미국은 26.1명, 프랑스는 25명, 이탈리아는 21.6명, 영국은 16.8명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7.2명에 불과하며, 우리나라는 오히려 생존자 장기기증이 37.1명으로 높다.

이같은 자료를 보면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뇌사자 장기기증이 스페인 등 선진국의 경우처럼 더 많아져야 한다.

Q. 선진국의 장기기증 시스템을 배울 필요가 있어 보인다. 선진국은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을 갖추고 있나?
스페인은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ONT)에서 장기·조직 기증과 분배에 모든 관리가 이뤄지며, 또 기증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인 태도함양을 위해 체계화된 장기·조직 기증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미국은 사망자 또는 사망 임박자를 관할 지역(OPO)에 신고를 의무화해 장기 및 조직기증자를 통합 관리하며, 관할 병원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진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분배의 공정성을 위해 장기분배(UNOS)와 조직(FDA)은 각각 다른 기관에서 관리 감독을 하게 하는 이원화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 6월 장기등이식에관한법률 개정법 시행에 따라, 뇌사추정자신고제를 통해 잠재적 장기기증자를 독립장기구득기관인 한국장기기증원으로 신고하는 기증자 발굴체계를 구축했다.

그러나 뇌사장기기증체계는 뇌사판정대상자 관리전문기관과 OPO(한국장기기증원) 체계가 공존하고, 장기와 조직기증체계가 분리돼 있어 기증절차와 기증 후 유가족관리사업등에서 효율적인 측면에 저하된다.

또 분배체계에 있어서는 장기분배는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에서 이뤄지지만 조직은 채취 후 수요에 따른 분배로써 조직은행에서 조직이식의료기관 및 가공은행으로 분배가 이뤄지기에 의료자원의 공정한 분배 원칙에서 벗어나 있다. 그리고 의료진 및 대국민 교육프로그램 관련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의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Q.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장기 및 조직기증자의 발굴 및 구득, 사후 유가족 관리 과정은 단일기관에서 이뤄지고, 모든 분배과정은 구득 채취기관이 아닌 공적 기관에서 진행돼야 한다.

또 장기 및 조직기증에 따른 비용 발생은 유족관리프로그램, 추모사업 및 기증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행사 등에 순환돼야 하는 비용의 공적체계의 구축 등 기증의 효율성 및 유가족관리의 효율성이 실현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Q. 장기기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의식 확산, 그리고 동시에 장기기증 등록 절차 과정의 투명성과 안전성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 어떤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우리나라는 KONOS가 만들어지면서 장기이식 관리기구가 국가주도로 장기기증제도가 확립됐다. 예전에는 장기가 부족하다보니 사고파는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투명하고 공정한 장기기증 절차를 확립하기 위해 법을 제정하고 KONOS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투명성에 대한 절차는 만들어졌다고 본다. 그러나 절차를 통해 장기를 얻을 수 있는 수가 너무 적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장기기증 활성화 얘기가 나오는 것이다.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홍보전략 등이 필요하다. 또 이를 담당해야 할 기구도 있어야 하고, 재정도 필요하다. 결국 언론, 정부, 관련단체(NGO)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Q. 장기를 기증한 사람에 대한 지원제도가 미흡하다.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기증자에게 직접적인 보상이 이뤄지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부상을 바라고 장기기증을 하는 것이 비윤리적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이스탄불 선언에서도 윤리적인 문제를 잘 다뤘다고 본다. 세계이식학회는 장기기증 후 분배되는 과정이 투명하고 윤리적이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선언문을 만들었다. 선언문을 만들 때 중국은 사형수로부터 장기를 구득한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문제가 돼 제외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증자 중심의 기증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기증자가 불편함 없이 기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학회는 물론 정부가 공동으로 머리를 맞대고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Q. 의료인의 교육도 중요하다고 본다. 학회에서 고민하고 있는 내용이 있으면 말해달라.
의료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늘 고민했지만 실행되지 못했다. 우리가 생각하고 계획한 것들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실행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기증을 할 사람을 발굴하는 것은 의사이다. 그러나 의사도 장기기증과 관련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의료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을 통해 잠재적인 뇌사자를 발굴하는데 선봉장이 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장기기증원이 교육프로그램 운영 주체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세포·조직·장기 기증을 함께 얘기할 수밖에 없다. 모두가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인체에서 기증할 수 있는 것이 종류별로 많다. 우리나라는 부분별로 시작이 됐다. 지금까지는 장기 따로, 조직 따로, 세포 따로 등 관리자 입장에서 고민했는데, 이제는 기증자 중심으로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각각 관리가 되면 비효율적이다. 그 과정에서 가족들도 힘들다.

기증가가 좋은일을 했음에도 관리가 따로되다보면 오히려 기증가 가족들에게 불편을 주게 된다. 그래서 절차를 단일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기증에 대한 홍보도 일률적인 시스템속에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홍보 및 교육은 그동안 경험이 많은 단체 등에 맡기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KONOS에서 부분적으로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관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새로운 기구를 만들 필요성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말해달라.
지난 1월 국회에서 정책간담회를 연 것은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좋은 대책과 법안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이식학회는 의료인은 물론 종교계, 시민단체를 포함한 민간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지원으로 장기기증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기쁜 마음으로 기증을 하겠다고 했는데 절차가 복잡해 불편을 주는 것은 개선시키는 것이 옳다. 이 때문에 기증자 가족을 힘들게 해서는 안된다. 장기기증 절차를 하면서 조직기증 절차도 한다고 하면 중복된다. 기구도 따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성에 따라 나눠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기증자가 한 사람이라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매년 9월 9일은 장기기증의 날이다. 각 병원마다 기념행사를 통해 기증자를 기리는 행사를 만드는 것도 좋겠다.

장기기증원을 독립시키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동안 병원이 장기구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했는데, 학회의 노력으로 장기기증원을 만들게 됐다. 병원을 도와줄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든 기구가 장기기증원이라는 것이다.

장기기증원으로 모든 역할을 모아주는데도 불협화음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장기기증원이 모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앞으로 장기기증원이 장기구득(각 병원도 동등하게 갖고 있는 기능을 단일화 및 통합하자는 것)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도록 학회가 역할을 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