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KIMES서 고객 니즈 반영한 신제품 초음파 '경쟁'
KIMES서 고객 니즈 반영한 신제품 초음파 '경쟁'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5.03.07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편의성 높이고...기능 업그레이드 정확성 높여
GE·삼성·도시바, 신제품 선보여...의료진 관심 있는 품목

매년 개최되고 있는 '국제 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에 의료진들은 '영상진단장비'를 가장 관심있게 보는 품목으로 꼽는다. 영상진단장비 중에서도 초음파는 개원의부터 대학병원, 다양한 전문과목에서 사용하면서 가장 관심이 많다. 그만큼 초음파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해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 속도가 빠르다.

이번 5~8일 열리는 KIMES 2015에도 신제품 초음파가 앞다퉈 소개됐다. 신제품들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보다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하도록 했다. 영상진단장비의 주요 업체인 GE헬스케어·삼성전자/삼성메디슨·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의 주력 제품을 살펴봤다.

GE헬스케어, 한국 생산기지서 개발 생산 장비 공개

▲ GE의 '로직 P9 '
GE헬스케어는 영상의학과 및 복부 전용 초음파기기 '로직 P9 '를 최신 제품으로 공개했다.

로직 P9는 한국 성남에 위치한 'GE초음파 코리아 생산기지'에서 개발 생산한다. 이 장비는 기존 프리미엄 장비에만 지원되던 탄성초음파·대조도 영상·스캔 어시스턴트·디지털 TGC 등의 뛰어난 사양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 '마이 페이지' 기능을 탑재해 고객이 선호하는 개인화된 검사 환경을 사전에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극대화됐다. 기존 자사 장비보다 조작 및 검사시간을 32% 이상 단축하고, 44%의 키 버튼작동을 줄였다.

이와 함께 '마이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의료진 스스로 기본적인 장비 가동과 관련된 설명을 학습할 수 있어 손쉽고 효율적인 검진을 돕는다.

이와 함께 GE는 산모가 태아의 건강상태를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검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산부인과 전용 입체 초음파 기기인 '볼루손 E10 '과 '볼루손 E8 BT15 버전'도 선보였다.

이 장비는 선명한 태아 영상 기술과 월등히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제공핞다. 새로운 일렉트로닉 4D 프로브를 통해 태아심장의 이상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는 입체영상은 물론, 실시간 심박동 입체영상을 2~3초 안에 획득해 의료진이 확신을 갖고 진단할 수 있게 한다.

삼성메디슨, CT·MRI 영상 동시 비교 가능

▲ 삼성메디슨 'RS80A'
삼성메디슨은 지난해 영상의학과용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초음파인 RS80A를 영상 품질·진단 효율성 및 다양한 연구 기능으로 개선한 'RS80A with Prestige'를 새롭게 공개했다.

RS80A with Prestige의 S-Fusion 기능은 초음파 영상으로 진단하고자 하는 인체 부위를 CT나 MRI 영상과 동시에 비교, 분석할 수 있다. 특히 S-Fusion은 프로브를 환자의 명치에 고정한 상태에서 1~2초 내에 CT 또는 MRI 이미지를 자동 정합할 수 있어, 정합 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용성이 간편하다.

사용자는 두 개의 다른 의료영상을 같은 위치로 맞추는 시간을 줄이고, 초음파 영상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성격의 체내 조직을 높은 해상도의 MRI나 CT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더 현실감 있는 초음파 영상을 제공했다. 새롭게 적용한 Natural Vue는 체내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기존 Realistic Vue에서 형태학적인 표현력을 강조하고, 3D/4D 반사기법을 적용해 기본적인 영상에서는 표현되지 않는 미세한 돌출 부분까지 표현했다.

도시바, 하이엔드 초음파 업그레이드

▲ 도시바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는 하이엔드 초음파장비 '어플리오시리즈'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소프트웨어와 디자인으로 새롭게 공개했다. 이번에 소개한 '어플리오 플래티넘 시리즈'는 지난 북미방상학회((RSNA)에서의 글로벌 런칭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번 플래티넘 시리즈에 적용된 여러 기능 가운데 의료진들로부터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기능 중 하나로 'Shear Wave Imaging'을 꼽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실제 초음파 종파의 흐름이 병변을 통과하며 왜곡되는 라인을 직접 영상으로 보여줘 병변을 검출하는데 더욱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또 플래티넘 시리즈에 적용된 도시바 스마트 내비게이션은 스마트 퓨전과 함께 Interventional Procedure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진단 툴로 평가된다.

스마트 내비게이션은 Biopsy Needle의 위치와 Needle Tip의 이동과 진행 방향을 센서를 통해 디텍션해 영상에 제공한다. 이밖에 플래티넘 시리즈에는 다양한 진단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