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류마티스환자 질 관리 위한 정책 지원 절실
류마티스환자 질 관리 위한 정책 지원 절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3.03 16: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학회, '류마티스 질환 진료 질 향상 방안 토론회' 개최
진료 질 향상 위해 전문 교육 간호사 등 정책적 지원 필요성 제기

왼쪽부터 대한류마티스학회 백한주 의료정책이사, 중앙일보 신성식 기자, 한국펭귄회 허진희 회장, 울산의대 이상일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남희 부장, 보건복지부 조충현 서기관, 대한류마티스학회 고은미 이사장, 서울의대 김윤 교수.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고은미·삼성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지난 2월 26일 프레스센터에서 '류마티스 질환 진료 질 향상 방안을 위한 의료 정책 토론회'를 열고 류마티스 진료 현장에서의 질 향상 활동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 및 지원 방법을 논의했다.

전국 대한류마티스학회 회원 및 류마티스관절염 환우회,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의료 질 향상 정책의 국내외 동향(김윤 교수·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류마티스 진료 질 현황과 향상 방안(백한주 대한류마티스학회 의료정책이사)에 대한 주제 발표와 함께 토론이 진행됐다.

김윤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의료 질 평가를 기반으로 한 가산제도는 전 세계적인 경향"이라고 설명하며 "의료 질 향상 시 지역 간 의료 질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국내 수도권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집중현상을 완화하고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백한주 교수는 국내 환자들의 진단 지연 실태 및 낮은 삶의 질 현황에 대해 발표하면서 "국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60%가 질환 활동성 목표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료의 질 관리와 향상을 위한 표준화된 질 지표 및 질 측정 개발이 필요하며, 일상적인 진료 과정에서 이러한 질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에서는 이상일 울산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가 좌장을 맡았으며, ▲고은미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사장(성균관의대) ▲백한주 대한류마티스학회 의료정책이사(가천의대) ▲김윤 서울의대 교수(의료관리학교실) ▲조충현 서기관(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김남희 부장(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기획실 질향상지원부) ▲신성식 기자(중앙일보) ▲허진희 한국펭귄회(류마티스관절염 환우회) 회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허진희 회장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부작용 관리 등 치료를 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고, 특히 초기 환자일수록 필요한 정보가 많음에도 현재 의료 환경 상 진료 시간 내에 이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환자들이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진료 시간 외에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은미 이사장은 진료 환경 개선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면서 "의료진 또한 환자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진료 상담을 하고 싶지만, 한정된 시간에 많은 환자를 진료해야 하는 현 상황에서 이를 행하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질 지표 측정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현실적으로 이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 간호사를 통한 교육 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부 관계자 패널로 참석한 김남희 부장은 류마티스 진료 질 향상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학회 차원에서 먼저 질 관리를 위해 나서는 것은 대한류마티스학회가 처음으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며, 오늘 이 자리가 원동력이 돼 학회와 정부가 긴밀한 논의를 통해 질 향상을 위한 개선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충현 서기관은 "약의 부작용, 운동 등 종합적인 상담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충분한 상담을 하는데 있어 이에 대한 가치 평가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현재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환자의 감염, 안전에 대한 행위의 수가 신설 및 조정을 위해 각 과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며 "의료 질 향상을 통한 효과적인 진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좌장을 맡은 이상일 교수는 "학회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질 향상 개선에 대한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해 굉장히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국내 류마티스 환자의 진료의 질, 지역 간 진료 질 격차 등 근거 자료 마련을 통해 정부와 효과적인 논의한 위한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