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06:00 (수)
후보 4인 초접전 대전시의사회장 선거...결과는?

후보 4인 초접전 대전시의사회장 선거...결과는?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15.02.28 10:1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병두 신임 회장 접전 끝 당선...27일 정총
회장 직선제·임원 증원 대전시의 규정 손봐

대전광역시의사회 송병두(왼쪽 사진 가운데 왼쪽) 신임 회장과 황인방 신임 의장(오른쪽 사진 왼쪽)이 선관위원장으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있다. 
송병두 후보(기호1번)가 결선투표를 포함한 세 차례에 걸친 투표 끝에  대전광역시의사회장에 당선됐다.

대전광역시의사회는 27일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해 새 회장을 선출하고 정관 등을 개정했다. 

당초 4명이 회장 후보로 출마를 결정하면서 혼전이 예상된 가운데 치러진 1차 투표에서는 3명 후보의 득표수가 같아 논란이 일면서 선거가 중단되는 양상이 전개됐다.

1차 투표 결과 송병두 후보가 과반 획득에 실패하면서 결선투표가 예고됐지만 나머지 후보 3명이 각각 13표씩을 나눠 가지면서 누구를 결선투표에 올려야 할지 난감한 상황에 빠진 것.

결선투표에서 득표 수가 같으면 연장자가 당선되는 선거규정을 들어 세 후보자 가운데 연장자를 결선투표에 올리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결선 투표가 아니라는 반발로 채택되지 않았다.

2등한 3명의 후보만을 두고 다시 투표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1등을 한 송 후보 지지 대의원들이 상대하기 쉬운 후보를 선택하는 '역선택'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논의가 난항에 빠졌다.

선거를 중단하고 한 시간여를 토론한 끝에 대의원회는 1등을 제외한 2등 3명에 대해 재투표를 하기로 결정하고 장남식 후보(기호3번)를 결선투표 후보로 선출했다. 2등 3명에 대한 재투표 결과는 공개되지 않았다. 

송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가 모두 13표를 받은 난감한 상황
송 후보는 결선투표에서 31표를 획득하면서 당선을 확정했다. 장남식 후보는 불과 3표 적은 27표를 얻었다.

송병두 신임 회장은 "어렵게 당선된 만큼 대전시의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젊은 의사들을 집행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젊은 의사가 이끄는 대전시의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송 신임 회장은 ▲젊은 집행부 구성 ▲합리적인 의료보험제도 구축 ▲의료수가 전면 재조정 ▲강제조제위임제도(의약분업) 재평가 ▲리베이트 쌍벌제 개선 ▲젊은의사 대책 마련 ▲정책연구소 신설 ▲의협 개혁 ▲원격의료 반대 ▲규제 기요틴 철폐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의장 후보에 단독출마한 황인방 회장은 의장으로 추대됐다.

대의원들이 3차례에 걸친 개표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대전의사회 대의원회는 표결을 거쳐 회장 선출 제도를 회원 직선제로 개정하기로 했다. 임원을 최대 15명에서 18명까지 확대하는 안도 의결했다. 의협 임시대의원 총회에서 지난 2월 의결된 정관 개정안에 따라 대전시의사회 중앙회 대의원을 회원이 직접 선출하도록 대전시의사회 정관도 고쳤다.

▲65세 이상 환자 본인부담금 지원 기준 2만원으로 상향조정 ▲보건복지 분야 서비스선진화 기본법 반대 ▲의료생협 및 사무장병원 지도단속 ▲앰블런스 미터기와 카드 결재단말기 설치 의무화 완화 ▲심평원 심사규정 공개 ▲대전광역시의사회와 의협 회비 인하 등이 의협 건의안으로 채택됐다.

2015년 예산으로는 4억6726만원으로 확정됐다.

대전시의사회는 27일 지역의사회 가운데 처음으로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임기를 마친 이철호 의장은 개회식에서 "동네의원 10곳 중 4곳이 3년을 넘기지 못하고 폐업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의료계를 돕지는 못할 망정, 규제 기요틴이나 원격의료 정책 등으로 괴롭히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정부를 향해서는  "영리화만 추진하지 말고 일차의료 지원 특별법 제정과 같은 동네의원 살리기 방안을 마련하라"며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황인방 회장은 "정부의 의료영리화,  기요틴 정책 등으로 타직군의 의료영역 침범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렸다"며 "회원이 단결해 정부의 부당한 처사를 국민에게 알려 의사가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장 임기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것은 회원들의 지지로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감사의 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대전시의사회는 정부의 규제기요틴 정책을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결의문을 채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