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서울아산병원, 기초연구·임상시험 역량 높인다

서울아산병원, 기초연구·임상시험 역량 높인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2.06 17:5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시험센터 'PRISM 워크숍'...'암' 신약개발 임상단계 배워

 
서울아산병원 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가 신약개발 전임상 및 초기임상 실무자를 위한 워크숍을 열고 우수한 기초연구 및 임상시험 역량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아산병원 임상시험센터(소장 김태원)는 지난달 30일 아산생명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암 신약개발의 접근과정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룬 'PRISM 워크숍'을 개최했다.

PRISM(Preclinical and eaRly clInical Support prograM)은 제약기업 등을 대상으로 비임상 시험단계부터 초기임상시험까지 신약개발 전 과정에 대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산병원 임상시험센터의 프로그램이다.

이번 워크숍은 신약개발 분야 중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는 항암제 개발 분야의 연구자들이 종양관련 전임상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돕고, 연구의 최신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열렸다.

워크숍은 손우찬 PRISM 자문위원장(서울아산병원 병리과)의 PRISM 프로그램 소개로 문을 열었으며, 최윤섭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소 교수의 'Health-IT 컨버전스로 인한 파괴적 의료혁신', 김인기 서울아산병원 의생명연구소 교수의 '초기 신약개발에서의 페노타입(환자군 분류를 통한 관찰 진행 방법)과 타깃기반 연구 비교' 발표가 이어졌다.

또 심현보 이화여대 교수(바이오융합과학과)의 '맞춤신약, 바이오마커에서 동반진단까지' 및 김학중 고려대 교수(화학과)의 '후성유전학 매커니즘에 관한 항암제 개발의 최신 동향'으로 기초과학과 신약개발을 아우르는 발표가 진행됐다.

더불어 이광희 사노피-아벤티스 박사의 '항암 면역치료의 최신 동향 발표' , 손우찬 울산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병리과)의 '리드 최적화 독성학', 김경원 울산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의'신약개발에서의 바이오이미징 적용' 발표에 이어, 임형석 울산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임상약리학과)의 '전임상에서의 PK/PD(약동학/약력학)평가'로 마무리 됐다.

워크숍을 이끈 손우찬 PRISM 자문위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신약개발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로 모인 모든 관계자들의 고민을 서로 내어놓고 토론함으로써 신약개발에 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김태원 서울아산병원 임상시험센터 소장은 "임상역량과 비 임상역량을 동시에 보유한 서울아산병원이 앞장서서 전임상과 초기임상의 간격을 줄임과 동시에 제약회사와의 신약개발관련 공동연구 시 더욱 효율적인 신약개발지원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임상시험센터는 2014년부터 국내외 제약회사 및 바이오벤처 등 신약개발 실무자를 대상으로 PRISM 관련 소규모 워크숍을 진행해왔으며, 올해부터는 특정 질병을 주제로 신약개발의 접근과정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룬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열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