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규제기요틴' 맞선 의협, 대대적 '반격' 준비
'규제기요틴' 맞선 의협, 대대적 '반격' 준비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1.19 05:59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 열어 '비대위' 구성 결의
대표자대회·임총 연속 개최, 대규모 장외집회도
 ▲17일 열린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대응을 위한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 모습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등이 담긴 정부의 '규제기요틴' 발표로 의료계가 충격에 빠진 가운데, 의협이 전열을 가다듬고 대대적인 반격에 나서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은 17일 의협회관에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대응을 위한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규제기요틴 정책을 수용할 수 없다는데 입장을 함께 하고 회원들의 의지를 결집시켜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정부의 보건의료 규제기요틴을 '국민건강·안전 외면 정책'으로 규정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대책방안을 활발히 논의했다.

우선 의협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집행부 및 시도의사회장, 각 직역단체장 등이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비대위는 빠른 시일 내 구성을 완료해 앞으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전략과 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왼쪽부터 황인방 전국광역시도의사회협의회장,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김용식 대한정형외과학회 이사장, 심재홍 대한피부과의사회 학회파견이사(대한피부과학회 의무이사)

회의에서는 오는 1월 25일 오후 1시 의협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중앙대의원, 시도 및 시군구 임원, 각 직역 대표자가 참여하는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열어 의료계의 분명한 입장과 의지를 전달하고 회원들의 관심과 역량을 결집키로 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2시부터는 선거관리규정과 대통합혁신특위 정관개정(안) 개정, 규제기요틴 저지를 위한 대응방안 논의의 건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대의원총회가 개최된다.

임총에서는 중앙대의원을 포함한 의료계 대표자들이 모여 국민건강·국민안전을 외면하고 의료영리화만을 가속시키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의지를 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장외 집회도 고려 중이다. 의협은 이날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 저지에 나설 계획이며, 특히 정부의 조치가 미흡하다는 판단이 내려질 경우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결행키로 결의했다.

 ▲왼쪽부터 김대근 대한안과의사회 회장, 임수흠 서울특별시의사회장, 이윤성 대한의학회 부회장, 이승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총무이사

긴급 연석회의에 참석한 의료계 지도자들은 "정부가 의료영리화를 획책하는 경제단체들의 건의만을 기초로 의료전문가의 의견 수렴 없이, 무자격자들로 하여금 의료행위를 하도록 조장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또 의료의 원칙과 전문성을 무시함으로써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전 회원의 단결과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회원들의 참여와 관심을 호소하였다.

이날 긴급 연석회의에는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를 비롯해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병원의사협의회 △한국여자의사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각과 의사회 및 학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 등 각 지역 및 직역 단체 임원 5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의협은 회원들에게 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의 문제점을 알리고 회원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시작된 시군구별 긴급 반모임을 오는 23일까지 계속 진행키로 했다.

반모임과 동시에 전국 회원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철회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왼쪽부터 황인방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장, 임수흠 서울특별시의사회장, 추무진 의협회장, 이윤성 대한의학회 부회장, 김일중 대한개원의협의회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