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환자정보 불법유출 약정원 내부비리까지 삐걱

환자정보 불법유출 약정원 내부비리까지 삐걱

  • 최승원 기자 choisw@doctorsnews.co.kr
  • 승인 2015.01.08 17: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매출누락·자료폐기 의혹 제기...긴급 회견
김대업 전 약정원장 "정치적 음해" 반발 내부 갈등 양상

환자 정보 불법 수집과 유출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대한약사회 산하 '(재)약학정보원(약정원)'이 매출누락과 자료폐기 등 내부비리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8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김대업 전 약정원 원장 시절 약정원이 일부 매출을 누락하고 의무 보관 시기 이전에 회계 장부를 폐기했다는 내부 회계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추가 위법여부를 조사의뢰할 방침이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이미 환자 정보 불법수집·유출 혐의로 지난해 시민과 의료계 등이 약정원을 민형사상으로 고발한 상태에서 내부에서 터진 비리 의혹 제기는 약정원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약사회의 내부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정원이 김 전 원장 시절 2010년 9월부터 1년여간 모 신용카드단말기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은 채 '토탈정보'라는 업체로 공식적인 절차없이 부당하게 이관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토탈정보로 넘어간 수수료는 월평균 716만5000원으로 총액은 3억4392만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법상 보존의무 기간이 남아있는 전표 등을 의무보존 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폐기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문제가 된 전표는 2008년과 2009년치 전표로 5년간의 의무 보존기간 전에 모두 폐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결과를 발표한 전영옥 약정원 상임이사 겸 대한약사회 총무위원장은 "약정원 전임 위원의 주도로 전표가 보존의무 기간 전 폐기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약사회 기자회견 이후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김대업 전 약정원 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고 나서 내부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 전 원장은  "약사회의 조사결과 발표는 최근 약정원 운영미숙과 관련해 제기된 문제를 덮으려는 정치적 술수"라며 반발했다.

김대업 원장은 수수료 불법이관 의혹에 대해 "카드단말기 업체가 약국 조제프로그램 'PM2000' A/S 업체에 수수료로 전액 지급했다"며 매출누락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매출전표 폐기와 관련해서는 "의혹이 있어 회계자료 등을 폐기한 것처럼 의혹을 포장하고 있지만 원장인 자신은 (폐기여부를) 알 수 없었고 실무자의 실수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013년 12월 환자 정보 불법수집과 유출혐의로 약정원을 압수수색했으며 현재 기소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시민과 의사 등 2102명은 검찰조사와 별도로 지난해 2월 공동소송단을 구성해 약사회와 약정원 등에 54억원의 위자료 청구소송도 제기한 상태다.

검찰조사와 민사소송에 이어 내부 비리의혹까지 터지면서 약정원에 대한 전반적인 수술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