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신간] 한국형 보툴리눔 치료
[신간] 한국형 보툴리눔 치료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4.11.18 10: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일 지음/서울의학서적 펴냄/12만원

 
지금까지 보톡스 교과서는 주로 외국서적 번역본이나 이를 편집한 서적이 주종을 이뤘다.그러나 해부학적·생리학적인 양태가 다를뿐 아니라 문화적 차이로 미적 인식도 달라 교과서대로 충실하게 시술해도 환자들의 만족도가 떨어지기 일쑤였다.

국내 보톡스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서구일 원장(서울 강남·모델로피부과의원)이 15년간의 임상경험을 담은 <한국형 보툴리눔 치료>를 펴냈다.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인에 얼굴에 맞는 시술법·용량·주사 부위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론적 근거를 밝히고 있다.주요 내용은 사진과 도표를 활용해 이해를 돕고 있으며, 다양하게 구성된 수술 전·후 사진과 오리지널 해부도, 직관적인 편집 구성 등으로 임상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보톡스 시술 때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은 부작용이다. 보톡스는 해독제가 없어 부작용이 생기면 2~3개월은 표정이 일그러진 채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효과를 최대화하면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기초적인 해부학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자세한 주사점 사진을 함께 수록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또 안검하수 완벽 예방법, 멍 예방법 등 자칫 놓치기 쉬운 내용들을 따로 박스로 묶어 상세한 팁으로 제공함으로써 부작용을 피하는 데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했다.

보톡스 시술을 위해서는 해부학적 지식도 필요하다. 이 책에는 한국인의 해부학적 특징을 서양인과 비교해 자세히 설명한다. '한국인의 볼굴대' 등 어떤 책에서도 찾아 보기 어려운 깊은 지식과 통찰을 접할 수 있다. 특히 전문적인 의학 일러스트를 위해 미대를 졸업한 후 해부학 박사학위를 받은 윤관현 메드아트 대표가 그린 지극히 한국인적인 아름다운 해부도를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풍부한 경험에서 우러난 수많은 팁과 에피소드를 박스 형식으로 수록해 바쁜 임상에서 자칫 놓치기 쉬운 점들을 챙길 수 있게 했고, 일관성 있는 내용은 가급적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왼쪽, 오른쪽 페이지 펼친 면에 담았다.책을 읽다가 앞으로 돌아가 찾아 보지 않아도 되도록 약자 해설을 적재적소에 싣고, 원칙 없이 사용되는 보톡스 관련 용어에 통일성을 부여해 새로운 명명법을 제안하는 등 독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가 눈에 띈다. 

책 부록으로는 보톡스 관련 강의에 들이는 만만치 않은 시간과 비용을 감안해 저자의 강연과 실제 보톡스 시술 모습을 담은 DVD를 제공한다.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아시아인에 대한 보톡스 시술을 다룬 이 책은 현재 전세계에 판권 수출 상담이 진행중이다.

저자는 서울의대 겸임부교수로 서울대병원 보톡스클리닉에서 진료하고 있으며, 세계피부외과학회 이사·2011 세계피부과학회 조직위원회 부회장·2015 세계피부외과학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등 역임했다.  또 '보툴리눔 땀과다증 치료 도입'·'동양인을 위한 보톡스 주름제거술' 비디오 제작·'CT를 이용한 보툴리눔 사각턱 윤곽교정술 치료 효과 규명(Dermatologic Surgery)'·엘러간 보톡스 1만 사례 달성 등을 통해 국내 보톡스 치료 분야를 이끌어 왔다.

2014년 미국 덴버에서 개최된 제72차 미국피부과학회(AAD)에 한국인 최초로 초청받아 '아시아인의 미용술'을 주제로 한국형 보톡스·필러 치료에 대해 강의해 주목을 받았으며, 피부과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23차 세계피부과학회(2015, 밴쿠버)에 세계피부과학회 100년 역사상 한국 의사로는 처음으로 총회 강연자로 선정되는 등 동양인의 보톡스·필러 치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을 펴낸 <서울의학서적>은 소아과 전문의로 전문 번역과 출판을 하고 있는 강병철 <꿈꿀자유> 대표가 의학서적 출판을 위해 만들었다. 그동안 <꿈꿀자유>에서는 <참 좋은 인연> <우리 아이 성조숙증 거뜬히 이겨내기> <우리 아이 야뇨증과 변비 거뜬히 이겨내기>를 출간했으며, 강 대표는 <제약회사들은 어떻게 우리 주머니를 털었나> <축농증 이겨내기 > <사랑하는 사람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을 때> <살인 단백질 이야기> <고지혈증 이겨내기> <약 없이 고혈압 이겨내기> <존스홉킨스도 위험한 병원이었다 > <인간이 만든 질병 구제역 >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010-3002-179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