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서울대-서울성모, 캡슐화췌도이식 공동연구
서울대-서울성모, 캡슐화췌도이식 공동연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11.14 11: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U 체결로 캡슐화췌도이식 위한 상호 협력 및 교류의 기틀 마련

서울대학교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XRC, 사업단장 박정규)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선도형면역질환융합연구사업단(CRCiD, 사업단장 양철우)이 캡슐화췌도이식을 위한 공동연구에 나섰다.

두 병원은 지난 10월 30일 박정규 교수(XRC 사업단장), 양철우 교수(CRCiD 사업단장), 이원우 교수(XRC 세부책임자), 윤건호 교수(CRCiD 세부책임자) 등 관계자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협력 MOU를 체결했다.

두 사업단이 협력연구에 나선 캡슐화췌도이식은 기존의 췌도이식시 발생할 수 있는 거부반응을 최소화 하기 위해 췌도를 캡슐안에 탑재해 이식 췌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신의료기술로, 미국·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그리고 이탈리아 등에서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당뇨병은 췌장의 췌도 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발생하는 병이다. 당뇨병 조절을 위해 부족한 인슐린의 분비를 강화시켜주거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약제등이 사용된다.

또 제1형 당뇨병, 일부 제2형 당뇨병, 혹은 수술 등으로 췌장이 없어 인슐린 분비능이 현격히 저하된 경우, 외부에서 인슐린을 주사하는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철저히 생활 습관을 조절하고 인슐린을 규칙적으로 투여함에도 일부에서는 극심한 저혈당과 고혈당이 반복돼 고통을 받는 환자들도 있다.

더 나아가 반복적으로 저혈당에 노출되면 저혈당 무감지증(저혈당에 노출됐으나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이 발생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의식을 잃고 응급실로 실려오는 경우도 있어 혈당 조절에 어려움이 크다.

췌도 이식이란, 건강한 췌도 세포를 분리해 당뇨병 환자에게 이식해주는 치료방법으로, 생리적인 인슐린 분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혈당 발생이 줄거나 없어지고  혈당이 안정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타인의 세포를 이식하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야한다는 한계가 있다. 면역억제제 중 많은 약제가 혈당을 상승 시키는 부작용이 있고, 이식된 췌도 세포에 해로운 영향을 줄 위험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캡슐에 비해 생체적합성이 높은 캡슐을 개발해 공동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췌도이식의 두번째 제한점은 췌도 공급원 부족이다. 뇌사자의 췌도를 이식해야하기 때문에 그 대상자가 한정적이며, 전세계적으로 수요 대비 공급이 1/10로 췌도 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또 하나의 관건이다. 이러한 장기부족 문제 해결방법의 하나로 주목받는 것이 무균돼지의 장기 또는 세포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이종장기이식'이다.

국내에서는 2004년부터 1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 주도로 이종장기이식 연구가 진행돼 왔으며,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무균돼지 장기의 이종이식 실험을 진행해 영장류 전임상 단계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1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이 국가연구개발(R&D) 사업의 모범으로 평가받으며 종료됐고,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www.xenokorea.org)이 2013년 6월 출범해 돼지 췌도이식을 통한 당뇨병 치료, 돼지 각막이식을 통한 각막질환 치료, 돼지 고형장기이식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이종췌도이식·이종각막이식에 대한 성공적인 영장류 전임상 연구결과는 임상적용을 눈앞에 두는 단계까지 진행돼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번 두 사업단 사이의 MOU는 임상진입을 목표로 하는 큰 목적을 달성하는데 시너지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췌도이식에 대한 공동연구 및 장기부족현상 등 두 사업단의 플랫폼 공유와 상호 교류를 통해 이식면역의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