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4:11 (금)
수련병원들 81.3% "인턴제 폐지 반대한다"
수련병원들 81.3% "인턴제 폐지 반대한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11.14 12:18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실습 강화·대체인력 확보·인건비 보전 우선
병협 임원 대상 조사...'서브인턴제' 57% 찬성

▲ 2014년 병협 정기이사회가 13일 63시티 별관 3층에서 열렸다. 병협은 인턴제 폐지에 앞서 ▲의대 임상실습 강화 ▲대체인력 확보 ▲대체인력 인건비 보전 등이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협신문 송성철
의대·의전원생을 비롯해 의학교육 관련 단체들이 2019년부터 인턴제를 폐지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정작 인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수련병원들의 대부분이 폐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병원협회는 13일 제1차 정기이사회를 연 자리에서 "병협 임원 121명(64명 응답, 응답률 53%)을 대상으로 인턴제 폐지에 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81.3%(52명)가 반대하고, 18.8%(12명)가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인턴제 폐지에 반대하는 이유로 전공과목 선택에 순기능·의사로서 독자적 1차 진료능력 습득·병원의 당직의사 등 실제 경영적인 순기능·현재 마땅한 대안 부재 등을 들었다.

반면 폐지에 찬성한 임원들은 교육적 가치보다 허드렛일이 많다·수련교육 주체 부재로 교육 부실·수련내용에 비해 전공의 교육기간이 너무 길다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인턴제도 유지를 위한 문제점 보완 방안으로는 △인턴 수련프로그램 개선을 통한 교육기능 강화 △수련교육 주체 확보 △인턴 교육평가방법 개선 등을 손꼽았다.

인턴제도 폐지시 선결해야 하는 문제로는 ▲의대 임상실습 강화 ▲대체인력 확보 ▲대체인력 인건비 보전 ▲전공의 프로그램 개편 ▲전공의 교육비 정부 지원 ▲실습학생 의료행위 가능하도록 법령 개정 ▲1차 진료의 양성 대책 마련 ▲레지던트 수련기간 조정 ▲진료면허 도입을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지적했다.

서브인턴제 시행에 대해서는 찬성(57%)이 반대(40%) 보다 우세했으며, 레지던트 1년차 초기 순환근무에 대해서도 53%가 찬성, 반대(34%) 보다 많았다.

인턴제 폐지와 관련, 박상근 병협회장은 "인턴제도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을 비롯해 최근 추진 중인 수련제도의 변화는 수련의 질 향상을 전제로 검토해야 한다"면서 "인턴 수련제도 개편은 인턴교육 내실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주 80시간 근무를 비롯한 수련환경 변화는 과목별 레지던트 수련과정과 수련기간 조정 등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1차 진료의사 양성체계 등 전문의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을 통해 환자진료와 수련교육에 차질없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도 함께 고려해 합리적이고 예측가능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기이사회에 참석한 한 병원장은 "일부 수련병원장들은 몇몇과에 대해서는 수련을 하지 않겠다는 의견도 있다"며 "수련비용의 국가 지원과 추가 인력에 대한 개선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대한의학회·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는 최근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협의체'를 구성, 4차례 회의를 열어 2019년 인턴제 폐지로 가닥을 잡았다.

폐지 시기는 2019년으로 잡고 있다. 2019년 인턴제가 폐지될 경우 현재 예과 2학년생부터 적용된다.

당초 폐지시기로 거론됐던 2018년은 본과생들이 과도기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을 반영, 2019년으로 1년 늦췄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